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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형 도심항공(K-UAM) 실현, 고흥서 첫 비행 실증

기사승인 2024.12.13  01:36:56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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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14일, 고흥 K-UAM 실증단지에서 상용화 수준 기체로 첫 공개 비행 실증

국토교통부는 12월 14일 고흥에서 ‘K-UAM 그랜드챌린지’ 공개 비행 시연 행사를 개최하고, 국내 최초로 상용화 수준의 기체를 도입한 실증 비행을 진행한다.  

K-UAM 그랜드챌린지는 UAM 안전성·사업성을 검증하는 민관합동 실증사업으로 국토부(주최)·한국항공우주연구원(주관)과 함께 10개 컨소시엄·43개 기업이 참여해 단계적 실증을 진행하고 있다.

   
  조비 S-4 기체

이번 행사는 K-UAM 드림팀 컨소시엄(SKT, 한국공항공사, 한화시스템 등)과 미국 조비 에비에이션 S-4 기체가 결합한 통합운용성을 검증하는 실증(12.7~12.15)기간 중 하루를 공개적으로 시연하는 행사로 기획됐다.

실증을 통해 조비 S-4 기체를 국내 기업들로 구성된 K-UAM드림팀 컨소시엄이 개발한 운항·교통관리·버티포트 등 운용기술과 결합하고, 항행설비 미작동 등과 같이 가상으로 구현된 비상상황에 유기적으로 대처하는 능력을 검증하게 된다.

S-4기체 제원은 ▲크기 11.5m, ▲유상하중 460kg (좌석제외 410kg), ▲최대이륙중량 2천177kg, ▲순항속도  270km / h이며, 항속 거리 160km, 최대 속도 320km/h, 최대체공시간 90분의 성능을 갖고 있다.

한편, 1단계 개활지 실증 후 진행할 2단계 도심 구간 중 아라뱃길 구간에 구축된 실증 인프라를 검증하는 예비 실증도 착수(12.12)했다.

대역기(헬기)를 활용하여 비행경로 상세 설계부터 실증에 활용될 버티포트 및 통신·감시 장비 등 실증 인프라의 운용성능을 검증하게 된다.

실증을 통해 도출된 안전성 검증 결과를 토대로 공공의 다양한 UAM 활용까지 확대하기 위해 ‘국토부(UAM 총괄)·문체부(관광)·경찰청(치안)·소방청(소방)·산림청(산림관리)’ 5개 기관 간 업무협약도 체결(12.13)했다.

전형필 국토교통부 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 “K-UAM그랜드챌린지를 통해 세계적 수준의 K-UAM 운용기술을 선보이게 되어 뜻 깊다”고 강조했다.
 

최무근 기자 cmkcap@naver.com

<저작권자 © 건설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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